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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OM-SAM-SOM을 통해서 시장의 규모와 목표 고객 등을 정할 수 있다.
TAM-SAM-SOM은 우리회사 또는 우리회사의 서비스가 진출할 시장의 규모를 논리적으로 추정·측정하는 방법이다.
메쉬업엔젤스 이택경 대표가 쓴 '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'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.
◆ TAM(Total Adressable Market : 전체시장)
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속한 분야의 전체 시장을 뜻한다.
예컨대 애드테크(AD-Tech) 서비스라면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이 TAM에 해당한다.
◆ SAM(Service Available Market : 유효시장)
전체시장(TAM) 내에서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적용되는 시장을 뜻한다.
예컨대 해외 진출을 염두하는 페이스북 광고 전문 애드테크 기업의 경우, 전 세계 페이스북 광고 시장이 SAM에 해당한다.
◆ SOM(Service Obtainable Market : 수익시장)
유효시장(SAM) 안에서 1단계로 확보 가능한 시장을 뜻한다.
예컨대 글로벌 페이스북 마케팅 전문 애드테크 기업이지만, 창업 초창기에 국내의 스타트업 시장을 목표로 한 경우 SOM에 해당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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